User-agent: * Allow: /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여러분께 여행에 관하여 몰랐던 정보나 꿀팁을 드리기 위해 찾아 온 와이낫트립 입니다. 해외 여행을 하려면 당연히 비행기를 타고 이동해야겠죠? 비행기를 타다 보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이 마일리지로 좌석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일리지는 좌석의 등급(퍼스트, 비즈니스, 이코노미)에 따라 적립율이 다릅니다. 아무래도, 비싼 항공권을 구매 할 수록 항공사에서도 높은 마일리지 적립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같은 클래스의 좌석이여도 누구는 100% 적립이 가능하고 누구는 80%만 적립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가 왜 발생할까요? 그건 바로 우리가 구매하는 항공권에도 등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일리지 적립률은 좌석의 등급과, 항공권 등급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항공권 등급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아시아나 항공대한항공 이렇게 2개 항공의 마일리지 적립율을 예로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이는 사진이 아시아나 항공의 클래스별 마일리지 적립율 입니다. 보시면 같은 클래스라도 알파벳으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이코노미여도 마일리지 적립율이 다른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항공권 등급 구분이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항공사들은 같은 이코노미 클래스라도 항공권에 지불한 금액에 따라 차등적인 서비스를 지급하기 위하여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 측의 실수로 오버 부킹문제가 발생하여 이코노미 석에 좌석이 없을 때 등급에 따라 항공사에서 비즈니스 클래스로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항공권의 등급을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마일리지를 이용한 등급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항공권 등급에 따라 가능한 경우가 있고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등급에 대하여 좀 더 설명드리자면, 이코노미 클래스 기준 'E' 가 가장 기본 항공권 입니다. 'E' 를 기준으로 왼쪽 Y,B,M,H는 비싼 항공권, 오른쪽 Q,K,S 는 가격이 저렴한 항공권 입니다. 주로 사이트 이벤트를 이용한 특가 구매 항공권이 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위의 등급에 따라 앞서 설명한 서비스의 우선 등급이 결정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코노미에서 비즈니스로 좌석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으시려면 등급이 '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 밑 적립율이 100%가 아닌 V 등급과 그 이외의 등급은 주로, 그룹 패키지 여행을 통하여 항공권을 구매하신 분들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초특가 이벤트로 구매하신 분들에 해당됩니다. 상당히 저렴하게 구매하신 분들이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항공권을 구매하실 때 클래스 정보에 알파벳이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항공권 같은 경우 알파벳 V는 70%의 적립율, K 등급은 100% 의 마일리지 적립율이 적용됩니다.





위의 표는 대한항공의 등급별 마일리지 적립율 입니다. 대한항공 또한 마찬가지로 등급에 따라 다른 마일리지 적립율이 적용되며 기준은 아시아나 항공과 같습니다. 여기서 'G' 는 패키지 상품권을 구매하신 단체 여행객에 해당되는 항공권 입니다.




이렇게 항공권 등급별 마일리지 적립율을 살펴 보았습니다. 항공권을 구매하실 때 관련 규정과 적립율을 꼭 확인하시어 오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의 마일리지 상세 규정은 해당 항공사에 좀 더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항공사별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